진료시간안내

• 목요일 14:00 ~ 18:30
  • 4주 목요일 휴진
  • 토요일 09:10 ~ 13:00

*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 일요일,공휴일은 휴진합니다.

02-823-6782

거북목

홈으로_ 성장클리닉_ 거북목

거북목 증후군

우리의 경추는 7개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C자 형태로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역 C자형의 거북목처럼 변형된 것을 거북목 증후군 또는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왜 생기는 것일까?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책을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낮을 경우에 생기는 것으로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은?

목에 많은 하중이 실리면서 목과 등 근육에 영향을 주고 목 뒷부분의 인대와 근육이 늘어나 어깨 통증과 함께 등과 허리의 통증,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근육의 과 긴장 상태가 오래되면 목이 뻐근하고 뒷머리가 아픈 근막 통증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수면에 영향을 주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진단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목뼈는 C자 형태로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 나열되어 있지만, 거북목 증후군은 역 C자형이나 일자형태로 목뼈가 변형된 것으로 방사선 검사 등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세를 교정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지고 자세가 고정되었다면 약물치료와 물리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는 것을 피하고 모니터나 책상, 의자 등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상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주며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목을 돌려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